안녕하세요, 밀크T 친구들! 여러분은 무언가에 도전해서 실패해 본 적이 있나요? 아마 모두가 한 번쯤은 실패로 인해 힘들어 본 경험이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데요.
사실 선생님은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실패를 많이 경험하진 않았습니다. 왜냐하면 저는 도전을 별로 하지 않았거든요. 돌이켜 보면, 선생님은 늘 제가 할 수 있는 일, 하면 될 것 같은 일들에만 시간을 보냈던 것 같아요. 그러다 대학에 입학한 후 한 친구에게서 "실패하면 어때? 안 되면 그만이지. 다른 일에 또 도전해 보면 되지."라는 말을 듣고 충격을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. 흔한 말일 수 있지만, 선생님의 인생에선 큰 변화의 계기가 되었던 것 같아요. 그날이 없었다면 지금의 제 모습을 생각할 수 없을 만큼요.
실패는 그 자체에 있다기보다, 실패를 어떻게 대하고 다루는지가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. 작게는 학교에서 보는 시험, 수행평가에서의 성취가 여러분이 기대한 만큼 나오지 않는 것을 실패라고 생각할 수도 있고(친구들에겐 작은 일이 아닐 수도 있겠네요…), 선생님과 여러분이 상상할 수 없을 만큼의 큰 실패를 겪게 될지도 모릅니다. 힘든 과정일 수도, 좌절할 수도 있겠지만 실패에서 무엇을 배우는가, 실패 이후에 자신의 삶을 어떻게 변화할 수 있게 하는가에 따라서는 실패를 가장 중요하고 값진 경험으로 만들 수도 있을 거예요. 이 책이 여러분들로 하여금 지금까지 겪어 온, 또는 앞으로 겪게 될지도 모를 실패를 극복하고 더 좋은 사람으로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되기를 소망합니다.
여러분 모두를 응원합니다! ^^